AI 영화 중간계, 한국 영화의 새 시대를 열다: 시간과 상상력의 경계를 허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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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거스를 수 없는 흐름 속 영화 산업의 새로운 도전
인공지능(AI)은 이미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고, 이제는 산업 전반에 걸쳐 거대한 파고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창작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예술, 그중에서도 영화 산업은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 앞에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최근 개봉한 영화 ‘중간계’는 단순한 한 편의 영화를 넘어, 한국 영화 산업에 AI가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과 미래를 탐색하는 중요한 발자취로 평가받는다. 관객 수 감소, 투자 위축 등 삼중고에 시달리는 극장가에 AI가 새로운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15일 극장에 걸린 ‘중간계’는 국내 최초로 AI 기술을 전면적으로 활용한 장편 영화라는 타이틀을 내걸었다. ‘범죄도시’ 1편을 연출한 강윤성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AI 영화 ‘원 모어 펌킨’으로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 대상을 받은 권한슬 AI 감독이 AI 연출을 맡아 화제를 모았다. 이 영화는 이승과 저승 사이의 ‘중간계’에 갇힌 이들과 그들을 소멸시키려는 저승사자들 간의 박진감 넘치는 추격전을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다. 변요한, 김강우 등 실력파 배우들의 열연과 함께 AI가 구현해낸 기괴한 크리처와 압도적인 파괴 장면들이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존의 영화 제작 방식으로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시각적 효과와 스토리텔링을 AI가 어떻게 구현해냈을지, 그리고 이 시도가 침체된 극장가에 어떤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영화의 등장은 AI가 과연 영화 제작의 새로운 해법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업계의 오랜 질문에 첫 번째 상업적 답변을 제시한다. 물론 아직 완전치 않은 기술일지 모르나, ‘중간계’는 미지의 영역에 과감히 첫발을 내디딘 선구적 시도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고 하겠다. 강윤성 감독은 이 영화가 “업계가 AI로 다음 시도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중간계’가 남긴 발자국은 앞으로 이어질 AI 영화들의 나아갈 길을 밝히는 이정표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힘주어 말한다.
AI, 영화 제작의 시간과 비용 효율을 극대화하다
‘중간계’가 국내 최초 AI 장편 영화라는 수식어를 얻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AI 기술을 활용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자리한다. 기존 영화들이 컴퓨터그래픽(CG)의 보조 수단으로 AI를 간헐적으로 사용했다면, ‘중간계’는 주유소 폭발 장면, 12지신 크리처 디자인, 광화문 대형 싱크홀 등 영화의 주요 시각 특수효과(VFX) 장면들을 AI로 우선 구현하고 그 위에 다른 효과를 덧입히는 방식을 택했다. 이는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창작 과정의 핵심 축으로 삼았다는 의미로 해석되며, 제작의 우선순위에서 AI가 전면에 나섰음을 보여준다. 강윤성 감독과 권한슬 AI 감독은 AI 활용의 가장 큰 장점으로 ‘효율성’을 강조한다. 통상 1시간 분량의 영화 후반 작업에만 1년가량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중간계’는 AI 작업을 통해 이 기간을 한 달 반에서 총 3~4개월로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 강 감독은 통상 3~4일이 걸리던 차량 폭파 장면을 AI로는 단 1분 만에 만들 수 있었다는 설명을 덧붙이며, AI가 가져온 시간 단축의 극적인 효과를 실감케 한다. 이는 단순히 제작비를 절감하는 것을 넘어, 창작자들이 상상력을 현실로 구현하는 데 드는 물리적 제약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결과를 낳는다. 권한슬 감독은 AI의 발전 속도가 점진적인 것이 아니라 ‘하루가 다르게 변화한다’고 언급하며, 영화 제작을 마칠 무렵에는 이미 기술적 한계들이 상당 부분 극복된 상태였다고 말한다. 물론, 모든 것이 순식간에 해결되는 마법은 아니다. 권 감독이 대표로 있는 스튜디오 프리윌루전의 전문가 20여 명이 수백 가지 AI 영상에서 각각 0.2초에서 1초씩을 떼어 붙여 하나의 장면으로 어렵게 완성하는 등 수많은 노고가 수반되었음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AI가 제공하는 압도적인 시간과 비용 효율은 분명 침체된 영화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영화 제작의 판도를 바꿀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불완전함 속에서 발견하는 AI 영화의 '개척자 정신'
‘중간계’는 AI 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보여주는 동시에, 아직 극복해야 할 과제들도 여실히 드러낸다. 영화 속 AI 신들은 어딘가 정교하지 않고 실사와 완벽하게 융합되지 못하며 불완전한 느낌을 준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실제로 영화 개봉 전 CG 담당 스태프들은 “이 상태로 관객에게 내보내면 안 된다”며 퀄리티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작품의 호흡이 길어질수록 AI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점, 앵글 조작의 난이도, 그리고 배우들과의 섬세한 연기 교감이 어렵다는 점 등은 권한슬 AI 감독 스스로도 인정한 기술적 한계다. AI로 구현된 저승사자나 크리처의 연기 역시 미묘한 감정 표현에 있어서는 아쉬움을 남기기도 한다. 글쎄요, 이런 미숙함에도 불구하고 강윤성 감독과 권한슬 감독이 ‘중간계’의 개봉을 강행한 데에는 더 큰 비전과 ‘개척자 정신’이 담겨 있었다. 강 감독은 “미숙함에 매몰되기보다, 작품을 완결짓고 선제적으로 공개하는 것이 산업에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한다. 그는 초기 테슬라 전기차가 문짝이 맞지 않는 등의 불완전함을 안고도 시장에 출시되었던 것에 비유하며, 중요한 것은 ‘시도’ 그 자체임을 역설했다. AI가 ‘도구’임을 강조하면서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에 들어온 기술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있음을 솔직히 인정하기도 한다. 권 감독 역시 AI 기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미래적, 비전적인 것을 바라보고 한 작업”이며, ‘중간계’가 “역사적 선례가 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표현했다. 이들의 이러한 태도는 AI 기술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현재의 기술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다음 세대의 AI 영화에 더 나은 기준을 제시하려는 의지로 읽힌다. 불완전함 속에서 가능성을 찾아내고 과감히 도전하는 이 개척자 정신이야말로 ‘중간계’가 가진 가장 큰 가치이자, 한국 영화계에 던지는 중요한 메시지가 아닐까 싶다.
AI, 침체된 영화 시장의 새로운 활력소이자 창작의 도구
오늘날 한국 영화 산업은 관객과 투자, 개봉작 감소라는 삼중고에 시달리며 깊은 침체기에 빠져 있다. 설상가상으로 투자자들의 발길마저 사실상 끊긴 상황에서, ‘중간계’가 제시하는 AI 활용 영화 제작 방식은 고질적인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은다. 영화는 결국 ‘돈’이 필요한 산업이고, 투자가 위축된 상황에서 최소한의 예산으로 상상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은 창작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제안이다. 강윤성 감독은 돈을 구하기 어려워 여러 사람에게 희생을 강요해야 했던 현실을 언급하며 쓴웃음을 짓기도 했다. 그는 AI가 상상력의 폭을 넓히고 적은 비용으로 이를 구현해 줌으로써 창작자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제작비가 비싸다고 코미디나 로맨스 같은 특정 장르만 만드는 대신,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시도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물론, 관객이 영화에서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늘 ‘재미있는 이야기’였고, 앞으로도 변함없을 것이라는 강 감독의 견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람들은 AI로 만들었는지 여부가 아니라 극장에서 볼만한 영화인지를 판단한다는 것이다. AI는 결국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전에 없던 시각적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도구’라는 인식이 중요하다. 두 감독 모두 AI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는 점에 공감하며, AI가 빠른 속도로 CG의 영역을 따라잡을 것이라고 내다본다. 권한슬 감독은 AI 기술이 곧 영화의 모든 후반 작업 단계의 핵심 축이 될 것이며, 2~3년만 지나도 영화 제작의 자연스러운 일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는 과거 피처폰 시대에서 스마트폰으로의 전환과 유사한 거대한 변화를 예고한다. AI를 긍정적인 ‘도구’로 받아들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이제 영화계 구성원들의 몫이 될 것이며, 이는 침체된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중간계'가 그린 한국 AI 영화의 미래 청사진
‘중간계’는 비록 첫걸음에 불과할지 모르나, 한국 영화 산업에 AI 기술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 영화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영화 제작의 패러다임을 바꿀 잠재력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짧은 제작 기간과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특정 수준 이상의 시각적 스펙터클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은 기존 영화 제작 방식으로는 도전하기 어려웠던 대규모 프로젝트들을 가능하게 할 것이 분명하다. 이는 창작의 문턱을 낮추고, 더 많은 상상력이 스크린 위에서 펼쳐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영화의 손익분기점이 20만 관객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1편의 성공 여부가 2편 제작으로 이어질지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다. 그러나 AI의 발전은 인간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AI가 창작의 영역 깊숙이 들어오면서,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한 두려움과 함께 AI를 어떻게 ‘도구’로서 포용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강윤성 감독은 AI를 하나의 도구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역설하며, AI와 인간의 공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권한슬 감독 역시 게임이나 광고 업계에서는 이미 제작 준비 과정에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며, 영화 제작에서도 AI가 자연스러운 일부가 될 것임을 강조한다. ‘중간계’는 기술적 미완성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논의의 시작점이자 미래를 향한 담대한 시도로서 한국 영화사에 기록될 것이다. 이 영화가 남긴 발자국은 한국 영화 산업이 새로운 기술적 지평을 탐색하며 나아갈, 그리고 AI와 인간의 협업으로 탄생할 무한한 이야기들이 스크린을 가득 채울 흥미로운 여정의 서막을 알리는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AI는 침체된 한국 영화 산업에 신선한 영감을 불어넣고, 관객들에게는 전에 없던 경험을 선사할 새로운 창작의 동반자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AI 영화 '중간계'는 국내 최초 AI 장편 영화로, 제작 기간과 비용 효율을 극대화하며 한국 영화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기술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감독들은 과감한 시도를 통해 AI가 침체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창작의 지평을 넓힐 '도구'임을 입증했다. 이 영화는 AI와 인간의 공생이 미래 영화 제작의 핵심이 될 것임을 예고하는 중요한 선례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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