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싱가포르 그랑프리: 사상 첫 '열 위험 레이스' 선언, 조지 러셀 고난 끝 폴 쟁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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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싱가포르, 사상 첫 ‘열 위험 레이스’ 선언…극한의 조건
F1 캘린더에서 유독 까다롭기로 소문난 싱가포르 그랑프리가 올해는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이번 3일간의 마리나베이 스트리트 서킷 경주를 F1 역사상 최초의 '열 위험(heat hazard)' 레이스로 공식 선언했기 때문이다. 물론, 싱가포르의 열기와 습도는 이미 악명이 높지만, 이처럼 공식적인 규정 아래 위험 경고가 내려진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현지 기온은 섭씨 31도 안팎으로 예상되지만, 높은 습도와 맞물려 체감 온도는 훨씬 높아진다. 경주차 내부 온도는 섭씨 40도를 가볍게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글쎄요, 헬멧과 여러 겹의 방화복을 착용한 드라이버들에게 이 환경은 그야말로 지옥에 가깝다. 2023년 카타르 그랑프리에서 경험했듯, 극심한 더위와 습도는 드라이버들의 탈진은 물론, 경기 포기, 심지어 헬멧 안에서의 구토와 같은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했다. 윌리엄스 팀의 로건 사전트가 열사병으로 경기를 중단하고, 알핀 르노팀의 에스테반 오콘이 헬멧 안에서 구토를 하는 등 당시의 충격적인 기억은 F1 관계자들에게 드라이버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다. 바로 이러한 배경 속에서 FIA는 올해부터 열 레이스 규정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싱가포르 그랑프리는 이 규정이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첫 시험대가 되는 셈이다. 드라이버의 건강과 레이싱의 극한을 오가는 F1 무대에서 새로운 안전 기준이 어떻게 자리 잡을지 모두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드라이버 냉각 시스템, 찬반 엇갈리는 논쟁 속 미래는?
FIA의 열 위험 레이스 선언은 드라이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결과다. 이에 따라 각 팀은 차량에 드라이버 냉각 조끼 작동에 필요한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올해는 조끼 착용 여부가 드라이버의 선택에 달려 있지만, 내년부터는 착용 역시 의무화될 예정이다. 이는 과거 카타르 그랑프리에서의 아찔했던 경험이 가져온 변화라 할 수 있다. 당시 많은 드라이버가 의료 조치를 받아야 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놓였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드라이버들의 반응은 물론 복합적이다.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새로운 시스템이 가져오는 불편함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메르세데스 드라이버 조지 러셀은 바레인 대회에서 조끼를 착용해본 경험을 이야기하며, 일부는 편안함을 느끼지만 모두에게 그렇지는 않다고 전했다. 그는 습도가 90%에 달하고 운전석 내부가 60도 가까이 오르는 환경에서는 냉각 시스템이 환영할 만한 변화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윌리엄스 드라이버 카를로스 사인츠는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에서 시스템을 사용했으나 약 15~20분 정도만 버틸 수 있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애스턴마틴의 페르난도 알론소 역시 시스템은 작동하지만, 조끼가 두꺼워져 편안함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결국, 드라이버들은 극한의 환경 속에서 조금 더 시원해지는 대신, 활동의 제약을 감수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된 것이다. 이처럼 F1은 안전과 성능 사이의 미묘한 균형점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다.
고난 속 피어난 러셀의 폴 포지션…마리나베이 트랙 레코드 경신
이처럼 드라이버 안전에 대한 논의가 뜨거운 가운데, 마리나베이 서킷에서는 또 다른 드라마가 펼쳐졌다. 메르세데스의 조지 러셀이 이번 F1 싱가포르 그랑프리에서 자신의 통산 7번째이자 올해 두 번째 폴 포지션을 극적으로 차지한 것이다. 캐나다 그랑프리에서의 폴 투 윈(pole to win)에 이어 다시 한번 강력한 면모를 과시했다. 러셀의 폴 포지션 획득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두 번째 연습주행 도중 프론트 윙이 크게 손상되는 사고를 겪으며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다. 그러나 그는 흔들리지 않고 마지막 연습주행에서 3위까지 올라서며 회복력을 보여주었다. Q3에 진출한 러셀은 첫 플라잉랩에서 1분 29.165초를 기록했고, 마지막 타임어택에서 자신의 베스트랩을 0.007초 단축한 1분 29.158초로 경신하며 마리나베이 트랙 레코드를 새로 썼다. 이는 그의 뛰어난 집중력과 레이스 운영 능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글쎄요, 이러한 역경을 딛고 얻어낸 폴 포지션이기에 그 의미는 더욱 깊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우승까지의 길은 아직 멀지만, 예선에서의 압도적인 퍼포먼스는 러셀이 이번 싱가포르 그랑프리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임을 증명하기에 충분했다.
페르스타펜 추격, 알본-사인츠 실격…예선전의 예측불허 드라마
러셀의 폴 포지션은 레드불의 맥스 페르스타펜에게 0.182초 차이로 2위를 안겼다. 최근 이탈리아 몬자와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2연승을 거두며 맥라렌의 추격을 따돌리려던 페르스타펜으로서는 다소 아쉬울 법한 결과일 것이다. 그럼에도 2그리드에 포진한 그는 결승에서 충분히 역전을 노릴 수 있는 강력한 존재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드라이버즈 랭킹 선두를 달리는 맥라렌의 오스카 피아스트리는 메르세데스 루키 키미 안토넬리를 앞세워 예선 3위를 기록하며 꾸준한 기량을 선보였다. 팀 동료 랜도 노리스는 예선 5위에 올랐고, Q1에서 1위를 차지했던 루이스 해밀턴은 Q3에서 최종 6위로 마무리 지었다. 페라리의 샤를 르클레르가 7위, 레이싱 불스 아이작 하자르가 8위, 하스 드라이버 올리버 베어맨이 F1 진출 후 최고 기록인 9위에 랭크되며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애스턴마틴의 베테랑 페르난도 알론소가 예선 톱10을 완성했다. 한편, 윌리엄스 팀의 알렉산더 알본과 카를로스 사인츠는 Q2에서 잠정 12, 13위를 기록했지만, 리어 윙 기술 규정 위반으로 실격되어 최하 그리드로 밀려나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았다. 이로 인해 리암 로슨, 츠노다 유키 등 후순위 드라이버들의 결승 그리드가 한 계단씩 상승하는 이변이 연출되었다. 이처럼 F1 예선은 단 한순간의 실수나 규정 위반이 전체 레이스 판도를 뒤바꿀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안전과 스피드, F1의 미래를 묻다…싱가포르가 던지는 메시지
이번 F1 싱가포르 그랑프리는 단순한 레이스를 넘어 F1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상 첫 '열 위험 레이스' 선언과 드라이버 냉각 시스템의 도입은 극한의 속도를 추구하는 모터스포츠에서 드라이버의 안전과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운다. 물론, 이 새로운 규정들이 아직은 과도기에 있으며, 드라이버들의 엇갈린 반응에서 보듯 완벽한 해결책은 아닐지도 모른다. 그러나 FIA의 이러한 조치는 선수 보호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의 일환이며, 앞으로 F1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마리나베이 서킷의 밤을 수놓은 조지 러셀의 극적인 폴 포지션은 이러한 기술적, 규제적 변화 속에서도 레이싱 본연의 짜릿함과 예측 불가능한 드라마가 여전히 살아있음을 보여주었다. 고온다습한 환경과 까다로운 스트리트 서킷이라는 이중고를 뚫고 최고의 랩타임을 기록한 그의 투지는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어쩌면 F1은 기술 혁신과 안전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며 더욱 발전해나갈 것이다. 결국, 이번 싱가포르 그랑프리는 드라이버의 한계에 도전하는 인간적인 드라마와 함께, 변화하는 F1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낼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드라이버 냉각 시스템이 더욱 진화하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들이 개발될 것이라는 전망은 우리를 더욱 설레게 한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F1 싱가포르 그랑프리가 사상 첫 열 위험 레이스로 선언된 가운데, 메르세데스의 조지 러셀이 험난한 과정을 거쳐 극적인 폴 포지션을 차지했다. 드라이버 냉각 시스템이 의무화되면서 안전이 강화되었으나, 선수들은 편안함과 성능 사이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이번 경기는 F1이 극한 환경 속 드라이버 보호와 레이싱의 본질을 어떻게 조화시킬지 보여주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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