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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 국감서 드러난 미래 교통 안전의 두 얼굴: 혁신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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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감대 위에 오른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미래 청사진

지난 10월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장은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그리는 미래 교통 안전의 청사진과 현재 당면한 과제들이 한데 어우러진 중요한 논의의 장이었다. 정용식 이사장은 이 자리에서 전기차 화재 및 급발진 의심 사고와 같은 첨단 자동차 안전 문제부터, 서민들의 발이 되는 대중교통 지원 사업인 K-패스의 예산 부족 문제, 그리고 새로운 위협으로 부상하는 경량 드론 관리의 허점까지, 광범위한 현안에 대한 공단의 입장을 밝혔다. 물론, 공단은 1981년 설립 이래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켜온 국내 유일의 교통안전 종합전문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다고 자부한다. 실제로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가 역대 최저치인 2,521명으로 감소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교통 환경과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의 등장은 공단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질문과 더불어 혁신적인 해답을 요구하고 있다. 이 날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미래 교통 안전 전략과 현실적 제약들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것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교통 안전의 방향을 가늠하는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다. 어쩌면 이 자리는 단순한 질의응답을 넘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공공기관의 존재 이유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첨단 모빌리티 시대, 선제적 안전인증체계로 미래를 선도하다

미래 교통 환경의 핵심은 단연 전기차, 자율주행차, 그리고 드론으로 대표되는 첨단 모빌리티 수단일 것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단순히 따라가는 것을 넘어, 선제적으로 안전을 확보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정용식 이사장은 전기차 화재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과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연구를 통해 국제 안전 기준을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한 사후 대응을 넘어,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체계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교통사고 예측 및 예방 솔루션을 제공하고, 첨단 안전장치를 활용한 실시간 교통안전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위험 요소를 미리 감지하고 대처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자율주행차나 드론과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안전기준과 제도를 선제적으로 정비하고, 첨단 장치 오작동과 자율자동차 사고에 대비한 촘촘한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은 주목할 만하다. 글쎄요, 이러한 노력들이 성공적으로 이어진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안전성을 담보하는 글로벌 표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그야말로 기술 혁신이 안전 혁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려는 의지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서민의 발 'K-패스' 예산 난항,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묻다

물론, 미래를 향한 혁신적인 비전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현재 국민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책들의 안정적인 운영이다. 국정감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 중 하나로 K-패스 사업의 예산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출액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서민 친화적인 정책으로, 지난해 5월 시행 이후 많은 국민에게 혜택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김종양 국민의힘 의원은 지방은행의 K-패스 참여가 사실상 배제되어 지방 어르신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정용식 이사장은 지방은행 참여를 위한 제도 보완과 공모를 진행 중이라고 답하며 개선 의지를 보였다. 더욱이 지난해 K-패스 예산이 조기 소진되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환급금이 감액 지급된 사례는 정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약 4,020만 원 규모의 감액은 단순히 숫자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 혜택을 기대했던 시민들의 불편과 실망을 의미한다. 정 이사장은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인센티브 방식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어쩌면 예산 확보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이는 대목이다. 성공적인 정책이 예산 문제로 흔들리지 않도록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하늘 위 미지의 위협: 경량 드론 안전관리의 사각지대

첨단 모빌리티의 한 축인 드론은 분명 편리함과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미지의 위험을 품고 있다. 국정감사에서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은 1kg 이하 경량 드론 관리체계의 허술함을 강하게 비판하며, 이로 인한 안전 및 사생활 침해 우려를 제기했다. 비행 금지·제한 구역 내 불법 운행 건수가 776건에 달한다는 사실은 현행 관리체계의 취약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더욱이 경량 드론은 신고 의무도 없고, 면허 취득 역시 6시간 교육 후 20문제 중 14문제만 맞추면 되는 형식적인 수준이라는 지적은 사태의 심각성을 더한다. 의원은 조류보다 훨씬 무거운 경량 드론이 일으킬 수 있는 사고 위험이 '버드 스트라이크'보다 훨씬 크다고 비유하며, 비행 안전과 사생활 침해 방지를 위한 특별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글쎄요, 드론 기술의 발전 속도에 비해 법적, 제도적 정비가 한참 뒤처져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시점이다. 정 이사장은 경량 드론의 불법 비행 단속과 교육을 강화하고, 관리 사각지대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지만, 어쩌면 더욱 근본적이고 강력한 규제와 인식 개선 캠페인이 요구될지도 모른다.

국민과 함께 만드는 안전한 교통 환경: 도전과 과제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안전 체계 구축과 동시에, 현재 국민이 체감하는 교통 복지 및 안전 문제 해결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정용식 이사장은 초고령화 시대와 새로운 교통수단의 등장이라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과 안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는 AI와 데이터 기반의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교통사고 예측 및 예방 솔루션 제공을 통해 '국민 모두의 안전한 이동'을 실현하겠다는 공단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한다. 아울러 자동차 제작 결함이나 리콜과 같은 국민적 관심이 높은 현안에 대해서도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수요자 맞춤형 모빌리티 공공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은 국민과의 접점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우리 오늘도 무사고'와 같은 범정부 캠페인을 통해 어린이부터 고령자까지 모두가 스스로 안전을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하겠다는 의지 또한 공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일 것이다. 물론, 이러한 비전과 계획들이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 그리고 무엇보다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수적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대한민국 교통 안전의 미래를 어떻게 이끌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정감사를 통해 전기차 안전, 자율주행, 드론 등 미래 모빌리티 안전인증체계 구축과 AI 기반의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로의 전환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K-패스 예산 부족 문제와 경량 드론 관리의 허술함이 지적되며, 정책의 현실적 운영 및 새로운 위협에 대한 촘촘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공단은 혁신적인 비전과 함께 국민의 삶에 밀접한 교통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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