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듦을 받아들인 조지 클루니의 깊이 있는 연기
노아 바움백 감독의 신작 ‘제이 켈리’는 할리우드에서 가장 상징적인 배우 중 한 명인 조지 클루니가 주연을 맡아 영화계 안팎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작품은 클루니가 연기하는 60대 거물 영화 스타 ‘제이 켈리’의 개인적인 성찰을 다루며, 영화 속 캐릭터와 실제 배우의 삶이 미묘하게 겹치는 메타픽션적 요소를 담고 있다. 클루니는 시나리오를 받은 지 24시간도 채 되지 않아 출연을 결정했을 정도로 작품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바움백 감독이 수십 번의 테이크를 요구하는 연출 스타일을 선호한다는 사실에 처음에는 망설였다. "노아, 난 63세이고 50번의 테이크는 감당하기 어렵다"며 솔직한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클루니는 이러한 도전을 받아들였고, 자신의 경력에서 가장 취약하면서도 진솔한 연기를 선보인다. 에밀리 모티머 작가는 클루니가 이러한 위험을 감수했다는 사실 자체가 그의 연기 열정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클루니는 나이 듦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나쁜 놈을 쫓아갈 때 웃긴 사람이 된다면 괜찮다. 나는 이 모든 것을 포용한다"는 겸허한 태도로 배역에 임하였다. 이는 그가 단순한 스타를 넘어선 진정한 배우임을 증명하는 대목이다.
노아 바움백, 영화에 대한 사랑을 되찾다
‘제이 켈리’는 감독 노아 바움백에게도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작품이다. 전작 ‘화이트 노이즈’가 비평과 흥행 모두에서 아쉬운 성적을 거두면서, 그는 "내가 여전히 영화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가?"라는 깊은 회의감에 빠졌다고 한다. 이러한 '조용한 위기'는 그가 평생을 바친 직업에 대한 의구심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두 가지 중요한 계기가 그를 다시 일으켜 세웠다. 하나는 그의 아내 그레타 거윅과 함께 ‘바비’ 시나리오를 공동 작업하고, 그녀가 문화 현상이 된 이 영화를 연출하는 과정을 지켜본 것이었다. 또 다른 하나는 ‘화이트 노이즈’ 촬영 현장에서 배우 자녀들을 데리고 온 에밀리 모티머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이었다. 모티머는 바움백과의 저녁 식사 자리에서 그의 차기작에 대해 물었고, 그 자리에서 함께 시나리오를 쓰기로 결정한다. 바움백은 모티머와의 작업이 자신을 더욱 재미있고 매력적이며 심오하게 만들었다고 회고한다. 이들은 히치콕의 심리 스릴러부터 프레스턴 스터지스의 스크루볼 코미디 ‘설리번의 여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화에 대한 오마주를 대본에 녹여내며, 영화 제작의 현기증 나는 혼돈에 대한 애정을 담아냈다. 이 영화는 바움백이 영화를 다시 사랑하게 된 여정이자, 그 자신을 다시 사랑하게 된 과정이기도 하다.
조지 클루니와 아담 샌들러의 예상치 못한 연기 시너지
‘제이 켈리’는 조지 클루니와 아담 샌들러라는, 언뜻 보기에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 배우의 만남으로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샌들러는 클루니의 충실한 매니저 ‘론’ 역을 맡아, 주인공 ‘제이 켈리’와의 끈끈한 유대 관계를 그려낸다. 두 사람은 거의 20년 전부터 함께 작업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지만, ‘제이 켈리’를 통해 비로소 처음으로 한 작품에서 호흡을 맞추게 되었다. 샌들러는 바움백 감독이 시나리오를 설명하기도 전에 출연을 수락했을 정도로 감독에 대한 깊은 신뢰를 보여주었다. 그는 "내 캐릭터가 조지의 캐릭터를 너무나 사랑하는 이야기라 재미있을 것 같았다"며, 실제 자신의 삶과 유사한 점이 많아 더욱 몰입하기 쉬웠다고 말한다. 영화 촬영 내내 두 배우는 서로에게 깊이 의지하며 실제 친구처럼 지냈고, 클루니는 샌들러 가족을 이탈리아와 영국 각지로 초대하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특히 클루니는 샌들러의 연기력에 대해 "이 영화는 아담이 해왔던 어떤 영화보다 그가 얼마나 아름답고 진심 어린 영혼을 가진 배우인지 보여준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샌들러를 "샌드맨"이나 "바보 같은 코미디언"으로 부르지 말라고 당부하며, 샌들러가 ‘언컷 젬스’와 같은 진지한 작품에서 보여준 연기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는 샌들러가 단순한 코미디 배우를 넘어선 다채로운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임을 재확인시켜 주는 대목이다.
스타덤의 이면과 인간적 고뇌의 로드 무비
‘제이 켈리’는 단순한 스타의 이야기가 아니다. 영화는 ‘제이 켈리’가 이탈리아 영화제에서 명예 공로상을 받기 위해 유럽을 횡단하는 로드 무비 형식을 취하며, 그 과정에서 주인공의 내면 깊숙한 곳으로 파고든다. 그는 어린 딸과의 멀어진 관계를 느끼고, 큰딸과의 소원해진 관계에 고통받으며, 자신을 발굴해준 감독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애도한다. 또한, 성공하지 못한 연기 학교 동창(빌리 크루덥 분)과의 재회는 메가 스타덤의 이면에 숨겨진 복잡한 개인적인 선택과 거대한 외로움이라는 현실을 냉혹하게 직시하게 만든다. 바움백 감독과 촬영 감독 리누스 샌드그렌은 실제 세트에서 촬영하여 현실과 기억을 융합시키는 연출을 선보였다. 클루니의 연기는 현재의 희망에서 과거의 고통으로 순식간에 변화하며, 제이 켈리의 복잡한 심경을 탁월하게 표현한다. 바움백 감독은 "영화 스타는 우리의 아바타이며, 우리가 투영하고 공감하는 인물들이다. 영화 스타가 영화 스타를 연기하며 우리의 취약점과 삶에 대한 질문을 반영한다면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흥미로운 질문이었다"고 말한다. 이 영화는 화려한 스타의 삶 뒤에 숨겨진 인간적인 고뇌와 가족 관계, 그리고 자기 정체성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아내고 있다.
베테랑들의 완숙미, 할리우드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제이 켈리’는 베테랑 배우 조지 클루니의 새로운 도전이자, 영화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담아낸 작품으로 평가된다. 클루니는 자신의 연기 스펙트럼에 대한 대중의 평가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 ‘오! 형제여 어디에 있는가?’ 같은 코미디와 ‘마이클 클레이튼’이나 ‘시리아나’ 같은 진지한 작품을 모두 할 수 있는 배우는 많지 않다. 만약 그것이 항상 나 자신을 연기하는 것이라면 개의치 않는다"고 소신을 밝힌다. 그는 또한 "자신을 연기하는 것이 어렵다"는 영화 속 명대사를 인용하며, 스타덤의 본질에 대한 성찰을 더한다. 2017년 이후 출연작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던 클루니는 ‘제이 켈리’에서 바움백 감독의 연출 방식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노련한 배우로서의 완숙미를 보여주었다. 바움백 감독은 클루니가 "대시하고 세련된 영화 스타이면서도 나이 든 아버지, 아버지의 승인을 얻으려는 아들, 그리고 론의 친구와 같은 다양한 모습을 보이지 않게 변화시킬 수 있다"고 칭찬한다. 로라 던, 빌리 크루덥, 라일리 키오, 그레타 거윅 등 화려한 조연진도 영화의 깊이를 더한다. 이 영화는 베니스 영화제에서 세계 초연될 예정이며, 오는 11월 14일 미국 극장 개봉 후 12월 5일부터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될 예정이다. ‘제이 켈리’는 단순한 영화를 넘어, 할리우드 베테랑들이 들려주는 영화와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로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길 것으로 기대된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제이 켈리’는 조지 클루니가 노년의 영화 스타를 연기하며 자신을 성찰하는 메타픽션 영화이다. 이 영화는 노아 바움백 감독의 깊은 고민과 배우들의 진솔한 연기, 특히 아담 샌들러의 예상 밖의 감성적인 면모를 담아낸다. 두 베테랑 배우의 깊어진 유대감과 영화 산업에 대한 성찰은 관객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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