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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요 고속도로 다중 추돌, 휴가철 도로 위 안전 경고등 켜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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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now.it.kr/trend_jp/20250816/sanyo-expressway-multi-collision-holiday-travel-safety-warning
Published
2025/08/16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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防府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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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휴가 절정, 고속도로 위 불청객 다중 추돌 사고 발생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늦여름 휴가 분위기가 절정에 달했던 지난 15일 오후, 일본 서부를 관통하는 주요 동맥인 산요 고속도로 상행선에서 불의의 다중 추돌 사고가 발생하여 귀성객과 여행객들의 발길을 묶고 시민들의 가슴을 철렁하게 만들었다. 특히 이번 사고는 많은 이들이 교통량을 예측하고 주의를 기울이던 '오봉' 연휴 기간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우려를 낳고 있다. 고베와 오사카 방면으로 향하던 차량들이 아카호 인터체인지(IC) 인근, 그중에서도 고야마 터널 내부에서 엉키면서 일대는 아수라장이 되었다. 이 사고로 무려 6대의 차량이 연쇄적으로 부딪혔고, 이 과정에서 6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다. 사고는 오후 2시 30분경 발생하여 곧바로 경찰과 소방당국에 신고되었으며, 즉각적인 구조 및 사고 처리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고속도로의 주요 구간에서 발생한 대형 사고인 만큼, 그 여파는 상당했다. 혼잡한 터널 안에서의 사고는 운전자의 시야를 제한하고, 급작스러운 정체로 이어져 후방 추돌의 위험을 더욱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번 사고 역시 이러한 터널 내 사고의 전형적인 위험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다시 한번 안전 운전의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사고 현장 아수라장, 10km 이상 극심한 정체 이어져

이번 다중 추돌 사고의 직접적인 피해는 인명 피해뿐만이 아니었다. 사고 발생 지점인 아카호 IC 부근, 고야마 터널을 중심으로 상행선 도로는 순식간에 마비되었다. NEXCO 서일본의 발표에 따르면, 사고 여파로 오카야마현 비젠시의 비젠 IC 부근까지 약 10km에 달하는 극심한 차량 정체가 발생했다. 이는 오후 3시 50분 기준의 상황으로, 한때 정체 길이는 11km에 육박하기도 했다고 산요신문은 보도하고 있다. 정체는 오후 4시 10분 현재까지도 이어지며 운전자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했다. 특히 사고가 터널 내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견인 작업과 잔해물 제거에 시간이 더 소요되어 통행 재개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렸다. 터널 내 사고는 밀폐된 공간의 특성상 연쇄 추돌의 위험이 크고, 구급차나 견인차가 현장에 진입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로 인해 사고 수습이 지연되고, 2차 사고의 위험 또한 상존하는 등 운전자와 구조 당국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된다. 이번 사고로 인해 목적지까지의 이동 시간이 예상보다 훨씬 길어지고, 휴가철의 즐거움 대신 도로 위에서 발만 동동 구르는 답답함을 겪어야 했던 많은 운전자들은 다음에도 이와 같은 상황이 반복될까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안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는 순간이다.

오봉 연휴의 씁쓸한 단면, 끊이지 않는 고속도로 사고들

이번 산요 고속도로 다중 추돌 사고는 단순히 하나의 교통사고로 치부하기 어려운 지점들이 있다. 이는 일본의 대표적인 명절 중 하나인 오봉 연휴 기간에 고속도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들의 씁쓸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RSK 산요 방송의 '접속 랭킹' 기사들을 살펴보면, 산요 고속도로에서는 최근 며칠 사이에도 여러 건의 크고 작은 사고들이 연이어 발생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8월 14일에는 후쿠이시 휴게소(PA)에서 아카호 IC 구간 상행선에서 4대 차량이 얽히는 사고로 약 14km의 정체가 4시간 넘게 지속되기도 했다. 또한, 비젠 IC 부근 상행선에서는 3대 차량의 추돌 사고로 2명이 병원으로 이송되고 15km의 정체가 빚어지는 등, 고속도로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운전자 개인의 부주의를 넘어, 휴가철 급증하는 교통량과 이로 인한 운전자들의 피로도 증가, 그리고 터널이나 커브길 등 고속도로 자체의 특정 구간이 지닌 위험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매년 반복되는 이러한 사고들은 도로 관리 당국과 운전자 모두에게 경각심을 일깨우는 중요한 신호탄이 된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이들이 자신의 안전은 물론 타인의 안전까지 고려하는 성숙한 운전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상기하게 한다.

터널 안 안전 운전, 시야 확보와 차간 거리 유지가 핵심

이번 고야마 터널 내 다중 추돌 사고는 터널에서의 안전 운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강조하는 계기가 된다. 터널 진입 시에는 외부와는 다른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급격한 밝기 변화로 인해 시야가 일시적으로 제한될 수 있고, 터널 내부는 밀폐된 공간이어서 소음과 빛 반사가 운전자의 집중력을 흐트러뜨릴 수 있다. 또한, 터널 벽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답답함을 느끼거나 차선 유지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따라서 터널에 진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조등을 켜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전방 시야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거리 확보'이다. 고속도로 터널에서는 평소보다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이는 앞차가 급정거하거나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여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터널 내에서는 차선 변경이나 불필요한 급제동, 급가속을 자제해야 한다. 이러한 행위는 연쇄 추돌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터널을 지나는 동안에는 전방 주시에 집중하고, 교통 흐름에 맞춰 안전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현명한 운전자의 자세이다.

휴가철 안전 마무리, 작은 습관이 큰 사고를 막는다

이번 산요 고속도로 다중 추돌 사고는 끝없이 이어지는 휴가철 교통 혼잡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간과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만든다. 6명의 부상자와 10km가 넘는 정체는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보여주는 경고장과 같다. 남은 휴가 기간, 혹은 일상으로 돌아가는 길에서 또 다른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안전 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 운전 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은 절대 금물이다. 휴대전화 사용과 같은 산만한 행동은 피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며, 정체 구간에서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고속도로는 장거리 운전이 많고 속도가 높은 만큼, 작은 실수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하여 방어 운전 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사고가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편리함만을 추구하기보다, 기본적인 교통 법규와 안전 수칙을 준수하는 작은 습관들이 모여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큰 힘이 된다는 사실이다. 부디 이번 사고를 계기로 더 이상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오지 않기를 바란다. 모두가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로 위의 작은 실천부터 시작할 때이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지난 15일 오후, 산요 고속도로 상행선 아카호 IC 인근 터널에서 6중 추돌 사고가 발생해 6명이 다치고 10km가 넘는 극심한 정체가 빚어졌다. 오봉 연휴 기간에 반복되는 고속도로 사고는 운전자들의 피로도와 부주의, 터널 특유의 위험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사고는 터널 내 안전거리 확보와 방어 운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휴가철 안전 운전 습관의 생활화를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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