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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유사 현실을 담아낸 드라마 '영일 공격', 아시아의 이목을 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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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now.it.kr/trend_jp/20250817/taiwan-contingency-drama-zero-day-attack-draws-asian-attention
Published
2025/08/17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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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橋一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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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 공격', 대만 해협의 긴장을 조명하다

최근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한 편의 드라마가 있다. 바로 대만 해협의 군사적 긴장을 정면으로 다룬 대만 드라마 '영일 공격(零日攻擊, ZERO DAY ATTACK)'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8월 15일부터 일본에서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방영이 시작된 이 작품은, 섣불리 다루기 힘든 민감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대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특히 일본의 배우 다카하시 잇세이와 미즈카와 아사미가 출연하여 국경을 넘어선 협업을 보여준 점은 이 드라마가 단순한 지역적 이야기를 넘어 아시아 전체에 던지는 메시지임을 시사한다. 드라마는 중국이 자국 정찰기 수색을 명목으로 대만을 해상 봉쇄하는 상황에서 시작한다. 가짜 뉴스 유포와 해킹 등 인지전이 동시다발적으로 전개되며 개전 직전의 긴박한 분위기와 그 속에서 혼란을 겪는 사람들의 갈등을 생생하게 그린다. 2022년 중국의 대만 군사 압력이 상시화되면서 구상된 이 작품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주제 탓에 제작비와 스태프 모집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심지어 익명으로 참여한 이들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대만 당국은 2억 3천만 대만 달러(약 11억 4천만 원)에 달하는 제작비의 절반 가까이를 지원하며 작품의 탄생에 힘을 보탰다. 이는 대만 정부가 이 드라마를 통해 국민들에게 현실적 위협을 알리고, 동시에 국제 사회에 대만 해협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정 정당의 선전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제작진은 "유사 시 대만인들이 겪게 될 어려운 선택과, 모든 사람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그리고 싶었다"고 강조한다. 이처럼 '영일 공격'은 단순한 가상의 이야기가 아닌, 오늘날 대만이 처한 현실을 날카롭게 투영하는 거울과도 같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단순한 드라마 넘어, 정보전과 혼란 속 인간 군상 조명

'영일 공격'이 던지는 핵심적인 질문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과연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하는 점이다. 이 드라마는 단순한 전쟁 상황 묘사를 넘어, 위기 상황에서 미디어가 얼마나 왜곡될 수 있고, 정보가 어떻게 무기가 될 수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배우 양다정은 인터뷰에서 "극 중 그려지는 상황은 현재 대만과 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언급하며, "수면 아래로 다가오는 위기와 미디어의 신빙성 등 현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라고 설명한다. 이는 비단 대만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짜 뉴스와 정보 왜곡이 심화되는 오늘날 우리가 당면한 보편적인 문제임을 시사한다. 드라마는 언론 통제와 유언비어 확산으로 사람들이 혼란에 빠지는 모습을 세밀하게 그려낸다. 특히 다카하시 잇세이가 연기한 중국 자본 회사 경영자 후지와라 이가 유출한 대만 침략 위기 정보를 아나운서 위산(롄위한)과 TV 방송국 직원 치쥔(양다정)이 전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은, 진실을 알리려는 자들의 사명감과 어려움을 동시에 보여준다. 롄위한은 자신이 연기한 아나운서 역할에 대해 "AI와 인간의 차이"를 고민했다고 말한다. 신문을 그대로 읽는 것은 AI로도 충분하지만, "AI와 달리 인간은 판단력과 사고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짜 뉴스를 차단하고 진실을 전달하는 게이트키퍼가 아나운서의 역할"이라고 강조한다. 그의 발언은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미디어 종사자의 윤리와 책임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정보 소비자인 우리 또한 맹목적인 수용이 아닌 비판적 사고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함을 역설한다. '영일 공격'은 이렇게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믿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유도하는 것이다.

예술적 교류를 통한 위기 인식 확대

'영일 공격'은 에피소드마다 주요 인물이 바뀌는 옴니버스 형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는 마치 인기 드라마 '블랙 미러'처럼, 한 가지 큰 주제를 다양한 시선과 상황에서 조명하며 깊이를 더하는 방식이다. 양다정은 이러한 구성이 "시리즈 전체를 봐도, 에피소드 하나만 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진다고 말한다. 롄위한 역시 "숨어드는 위기라는 하나의 주제가 시리즈의 핵을 이룬다. 따라서 하나하나 독립된 에피소드로서도 성립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작품으로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고 덧붙인다. 이러한 구성은 복잡한 국제 정세와 사회적 현상을 다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일본 배우 다카하시 잇세이의 참여는 단순한 캐스팅을 넘어선 의미를 지닌다. 그는 제3화에서 중화권 스파이 전쟁에 휘말리는 반도체 기업 직원을 연기한다. 비록 촬영 현장에서 통역의 부재로 직접적인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롄위한은 "둘 다 캐릭터에 몰입하여 연기를 통해 충분히 소통할 수 있었다"고 회상한다. 이는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예술적 교감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며, 동시에 유사시 일본 또한 대만 유사 문제에서 결코 자유롭지 않다는 현실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장치로도 기능한다. 서일본신문은 제작진이 일본 시청자들에게 "남의 일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음을 전한다. 이는 드라마가 단순히 대만 내부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넘어, 동아시아 전체의 안보와 평화에 대한 공동의 인식을 촉구하는 작품임을 명확히 하는 부분이다. '영일 공격'은 이처럼 다양한 인물들의 시선을 통해 전쟁의 복합적인 양상과 그 속에서 개인들이 겪는 고통을 입체적으로 조망하고 있다.

예술이 던지는 질문: 상상력과 공감으로 마주하는 위기

다카하시 잇세이 배우는 '영일 공격' 출연 외에도 어린이들과의 흥미로운 예술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다. 국립신미술관에서 전시 공개 중인 '타자를 상상하는 4일간'이라는 이 프로젝트는, 배우가 소중히 여기는 '상상력'과 '공감'이라는 가치를 담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7명과 다카하시 잇세이가 4일간 워크숍을 진행하며 몸의 표현과 대화를 통해 '타자를 상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록 드라마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이 두 가지 활동 사이에는 미묘하면서도 중요한 연결고리가 존재한다. 생각해보면, '영일 공격'이 그리는 위기 상황 속 인간의 고뇌와 선택은 궁극적으로 '타자를 상상하는 힘'이 부족할 때 더욱 증폭될 수 있는 문제이다. 페이크 뉴스에 속거나 특정 정치적 선전에 휘둘리는 것은 상대방의 입장이나 의도를 제대로 상상하지 못하고, 오직 자신의 편견에만 사로잡히는 결과일 수 있다. 다카하시 잇세이가 어린이들과 함께 '상상력'을 통해 '보이지 않는 누군가'에게 시선을 보내는 작업을 한 것은, 바로 이러한 '타자에 대한 공감'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것과 다름없다. 드라마 '영일 공격' 또한 대만 유사를 그리는 과정에서 대만인들의 실제 삶과 그들이 겪을 수 있는 혼란, 그리고 전쟁이 가져올 파괴적인 결과에 대한 '상상력'을 관객들에게 요구한다. 이러한 상상력은 곧 공감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평화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예술이라는 매개체가 이처럼 복잡한 현실 문제를 다루고, 동시에 관객들에게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은 분명 주목할 만하다. '영일 공격'은 단순한 오락 콘텐츠를 넘어, 관객들에게 현실에 대한 깊이 있는 질문과 성찰을 요구하는 작품인 것이다.

논쟁을 넘어선 ‘민주주의의 힘’, 다양성을 포용하는 자세

'영일 공격'은 대만 현지에서 방영이 시작된 8월 2일 이후 뜨거운 반향을 얻고 있다. "인지전이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실감했다", "지금 대만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그려내 가슴이 먹먹했다"와 같은 감상평이 쏟아지며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얻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반응이 단순한 호평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정치적 관점과 시각을 가진 이들 사이에서 활발한 토론을 촉발했다는 점이다. 양다정은 "물론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시각을 가진 사람도 있지만, 그것이야말로 민주주의이다. 다양한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소중하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다른 의견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다양성이고 사회의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작품을 본 사람들끼리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엔터테인먼트로서 대성공이라고 본다"고 강조한다. 롄위한 역시 드라마는 제작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보고 논쟁하며 때로는 비판할 때 비로소 완성된다는 철학을 밝힌다. 긍정적 의견은 물론, 비판 또한 개선의 실마리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그의 말은 예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보여준다. '지옥을 한 번 보면 귀신도 무섭지 않다'는 롄위한의 좌우명처럼, 이들은 끊임없이 도전하며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결국 '영일 공격'은 첨예한 정치적 갈등과 위기 상황 속에서도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통과 토론을 통해 건강한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역설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드라마는 현실의 어두운 그림자를 직시하면서도, 인간의 연대와 지혜, 그리고 예술이 가진 희망의 빛을 동시에 비추고 있는 것이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대만 해협의 군사적 긴장을 다룬 드라마 '영일 공격'이 아시아는 물론 일본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 작품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정보전과 인간의 고뇌를 심도 있게 그리며, 예술이 현실에 던지는 날카로운 질문을 담고 있다. 특히 배우들의 진정성 있는 연기와 사회적 메시지는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위기와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깊이 성찰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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