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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타마로, 모방을 넘어선 천재성의 재발견: 대하드라마 <베라보우>가 그릴 에도 시대의 미디어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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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now.it.kr/trend_jp/20250810/utamaro-rediscovery-genius-berabou-edo-media-revolution
Published
2025/08/10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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横浜流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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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도의 미디어 왕이 펼치는 유쾌한 반란: 대하드라마 <베라보우>의 서막

2025년 일본 열도를 뜨겁게 달굴 NHK 대하드라마 <베라보우~츠타주 에이가노 유메바나시~>는 단순히 한 인물의 일대기를 넘어, 격동하는 에도 시대의 문화 혁명과 미디어 산업의 태동을 생생하게 그려낼 예정입니다. 주연 요코하마 류세이가 연기할 주인공, 츠타야 주자부로(츠타주)는 당시 사회의 '반골(反骨) 미디어 왕'이라 불릴 만큼 파격적인 행보로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입니다. 그는 돈도 배경도 그림 재능도 없었지만, 오직 '재미'를 추구하는 불굴의 정신으로 우키요에 화가 기타가와 우타마로, 가츠시카 호쿠사이, 작가 산토 쿄덴 등 당대 최고의 예술가들을 발굴하고, 심지어 일본사 최대의 미스터리 중 하나인 '토슈사이 샤라쿠'까지 세상에 내놓으며 에도의 대중문화를 선도했습니다. 이번 드라마는 츠타주가 어떻게 '오락'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때로는 막부의 감시와 탄압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시대를 개척해 나가는지, 그 통쾌한 과정을 그려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오는 30회 '히토마네 우타마로'에서는 새로운 출연진인 후쿠야마 쇼다이(마츠다이라 노부아키 역)와 이노우에 유키(마츠다이라 사다노부 역)의 활약과 함께, 츠타주와 우타마로의 흥미진진한 관계가 본격적으로 조명될 것이라고 하니, 벌써부터 안방극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모방’을 넘어선 ‘창조’로: 우타마로, 츠타주를 만나 비로소 빛나다

드라마 <베라보우>의 핵심 축 중 하나는 바로 우타마로(소메타니 쇼타 분)의 예술적 성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츠타주는 초기 '모방꾼 우타마로'라는 오명을 썼던 그를 과감히 기용하여 '에도생색기유어(江戸生艶気樺焼)'라는 히트작을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츠타주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우타마로에게 '우타마로만의 그림'을 요구하며 끊임없이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추구하도록 이끌었지요. 이는 단순히 상업적 성공을 넘어, 예술가의 진정한 재능을 꽃피우려는 츠타주의 혜안과 신념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우타마로는 어린 시절부터 남다른 관찰력을 지녔던 것으로 보입니다. 스승인 토리야마 세키엔(카타오카 츠루타로 분)의 기록에 따르면, 우타마로는 메뚜기나 귀뚜라미 같은 곤충을 손에 얹고 노는 것을 즐겼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섬세한 관찰력은 훗날 그의 작품 속에서 인물의 미묘한 감정과 생동감 있는 표정을 포착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에도 시대의 '미디어 왕'과 '천재 화가'의 만남이 과연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내며 일본 미술사에 길이 남을 걸작들을 탄생시킬지, 그들의 이야기에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방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색깔을 찾아가는 우타마로의 고뇌와 성장이 이번 드라마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요괴 화가에게 배운 ‘관찰의 미학’: 춘화(春画) 속에 담긴 우타마로의 진짜 재능

우타마로의 스승인 토리야마 세키엔은 놀랍게도 요괴 그림의 대가였습니다. 대표작 '화도백귀야행(画図百鬼夜行)' 등 수많은 요괴 화집을 남겼는데, 오늘날 우리가 아는 요괴의 시각적 이미지는 세키엔에게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그런데 요괴를 그리던 스승 밑에서 자란 우타마로가 어떻게 여성의 섬세한 감정과 정사를 탁월하게 묘사하는 춘화(春画)의 대가가 될 수 있었을까요? 여기에 우타마로 예술의 깊이와 통찰이 숨어 있습니다. 세키엔이 곤충을 관찰하며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법을 가르쳤듯이, 우타마로는 인간의 감정과 욕망, 그리고 관계의 복합적인 층위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데 천부적인 재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춘화는 단순히 선정적인 그림이 아니라, 인물 간의 심리적 교감과 정사의 전후 과정까지 상상하게 만드는 스토리텔링을 담고 있습니다. 영국박물관 '대춘화전(大春画展)'에서 그의 작품이 극찬받았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 너머의 감정을 포착하고, 보이지 않는 서사까지 창조해내는 우타마로의 '신(神) 그림' 실력은, 스승에게 배운 '관찰의 미학'이 가장 빛을 발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렇듯 우타마로의 예술은 표면적인 장르를 넘어선 깊은 통찰과 섬세한 표현력이 응축된 결정체였던 것입니다.

‘곤충 그림’에서 ‘인간 그림’으로: 시대의 명작을 낳은 우타마로의 다재다능함

우타마로의 천재성은 비단 춘화에만 국한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츠타주가 우타마로의 탁월한 사생술을 발휘시켰던 작품으로 '그림책 곤충 고르기(画本虫撰)'가 언급되는데요, 이는 우타마로가 곤충의 모습을 놀랍도록 섬세하고 생동감 있게 묘사한 화집입니다. 어쩌면 그는 어린 시절 곤충을 가지고 놀던 기억을 바탕으로, 곤충 하나하나의 특징을 누구보다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정밀한 묘사력과 대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려는 태도는 훗날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표정, 그리고 인체 구조를 정확하게 그려내는 데 큰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즉, 곤충을 그리며 단련된 우타마로의 관찰력은 인간이라는 복잡한 대상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강력한 기반이 되었던 셈입니다. 그의 그림들이 단순한 미인도나 풍속화에 머무르지 않고, 살아있는 인물들의 내면세계까지 엿볼 수 있게 하는 생명력을 지닌 것은 바로 이러한 다재다능함과 깊이 있는 탐구 정신에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대하드라마 <베라보우>는 우타마로가 어떻게 이러한 다층적인 재능을 발전시키고, 츠타주와의 만남을 통해 에도 시대의 '아이콘'으로 성장했는지를 흥미롭게 파고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저 '춘화가'로만 알려졌던 우타마로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풍요 속의 긴장: <베라보우>가 조명할 에도 시대의 또 다른 얼굴

<베라보우>는 츠타주와 우타마로의 예술 세계를 넘어, 당시 에도 사회의 정치적, 문화적 역동성을 함께 조명합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마츠다이라 사다노부(이노우에 유키 분)의 등장입니다. 그는 청빈과 검약을 기치로 내세우는 인물로, '검은깨 주먹밥 모임(黒ごまむすびの会)'을 결성하며 타누마 오키쓰구 시대의 자유분방한 분위기와 대립각을 세웁니다. 이러한 갈등은 츠타주가 추구하는 '재미'와 '대중문화의 발전'이 당시 권력층의 시선에서 어떻게 비춰졌고, 어떤 제약을 받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배경이 될 것입니다. 대중의 오락을 위해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지향하는 츠타주와, 사회 기강 확립을 위해 엄격한 정책을 펼치려는 사다노부의 충돌은, 에도 시대의 풍요로움 이면에 존재했던 미묘한 긴장감을 드러냅니다. 어쩌면 이러한 압박 속에서 예술가들은 더욱 기발하고 은유적인 표현 방식을 찾아내며, 역설적으로 예술적 깊이를 더해갔을지도 모릅니다. <베라보우>는 단순히 화려한 우키요에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을 넘어, 그 시대 예술가들이 겪었던 현실적인 고뇌와 사회적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질 것입니다. 에도 시대의 문화가 왜 그토록 독창적이고 폭발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는지, 그 배경에는 이처럼 다채로운 인간 군상과 그들의 욕망, 그리고 시대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있었음을 드라마는 세밀하게 그려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2025년 대하드라마 <베라보우>는 에도 시대의 미디어 왕 츠타야 주자부로의 삶과 예술가 기타가와 우타마로의 성장을 통해 당시 대중문화 혁명을 조명한다. 우타마로는 요괴 화가에게 배운 섬세한 관찰력으로 춘화와 자연을 묘사하며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구축했고, 츠타주는 그의 숨겨진 재능을 발굴했다. 드라마는 예술과 권력의 미묘한 갈등 속에서 에도 시대 문화가 어떻게 꽃피웠는지 탐구하며 시청자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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