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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를 향한 새로운 목소리: 피폭 3세 콤아이의 각성과 젊은 세대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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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now.it.kr/trend_jp/20250814/new-voices-for-peace-komai-and-youth-awakening
Published
2025/08/1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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コムア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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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을 깬 자각: 피폭 3세 콤아이의 가슴 아픈 여정

일본의 여름은 유난히 뜨겁다. 이 뜨거움 속에는 80년 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진 원자폭탄의 비극적인 기억이 생생하게 아로새겨져 있다. 올해로 태평양전쟁 종전 80년을 맞이하는 일본 사회에서 평화와 기억 계승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 음악 유닛 '스이요비노 캄파넬라'의 전 보컬이자 아티스트 콤아이 씨의 이야기는 역사의 아픔이 어떻게 다음 세대에 각인되고 발현되는지를 생생히 보여준다. 그녀는 외가 쪽 할아버지가 히로시마 원폭 투하 후 '입시 피폭자'였다. 어쩌면 우리 대부분에게 낯선 '피폭 3세'라는 정체성을, 그녀는 19세에 어머니를 암으로 잃고서야 비로소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이는 충격적인 개인사가 역사의 거대한 흐름과 만나는 지점이다. 콤아이 씨는 고등학생 시절 피폭자들과 함께 세계 각지를 순회하는 평화 선박 여행에 참여했지만, 당시에는 자신이 피폭 3세라는 사실에 큰 의식을 두지 않았다고 솔직히 말한다. 이는 많은 피폭 2, 3세들이 겪는 보편적인 경험일 수 있다. 고통스러운 기억은 때로 너무나 무거워 다음 세대에 온전히 전달되지 못하거나, 자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침묵 속에 감춰지기도 한다. 그러나 어머니의 갑작스러운 암 투병과 이른 죽음은 그녀에게 '혹시 나에게도 피폭의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섬뜩한 질문을 던졌다. 유전적 요인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은,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던 피폭자로서의 정체성을 강렬하게 끌어올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할아버지가 생전에 피폭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일절 하지 않으셨다는 사실은 이러한 침묵의 무게를 여실히 보여준다. 그녀는 할아버지의 지독한 고통을 이해하면서도, 당시 더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들어보려 하지 않았던 것에 대한 깊은 후회를 토로한다. 이는 역사의 증언이 얼마나 귀중하며, 그 증언들이 영원히 사라지기 전에 우리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역설적으로 일깨워준다. 그녀는 피폭자들이 자신의 깊은 트라우마를 여러 번 이야기하며 이른바 '블랙박스'를 여는 과정이 상상조차 어렵다고 말한다. 과연 우리는 그들의 씻을 수 없는 고통에 얼마나 깊이 공감하고, 그들의 희생을 어떻게 기억해야 할까?

새로운 시대를 위한 평화: 젊은 세대의 공감과 행동

콤아이 씨의 내면적 각성과 그녀가 걸어온 길은 놀랍도록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더욱 깊은 의미를 부여한다. 중학생 시절 해외 지뢰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고, NGO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사회 문제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과 팀 활동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는 그녀의 과거는, 현재 그녀가 걸어가는 평화 운동의 여정이 결코 우연의 산물이 아님을 명확히 보여준다. 단순히 대중에게 인기를 얻는 예술가로서의 활동을 넘어 사회적 메시지를 던지는 아티스트로서의 면모는 이러한 그녀의 일관된 배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녀가 외치는 '핵 폐절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확신에 찬 목소리는 단지 원론적이거나 정치적인 구호가 아니다. 그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아픔과, 그 아픔을 통해 얻은 깊은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한, 한 인간의 진심 어린 호소인 것이다. 이러한 진정성이야말로 대중에게 큰 울림을 줄 수 있는 힘이 된다. 이러한 개인의 가슴 아픈 각성과 더불어, 현재 일본 사회에서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평화 운동의 물결이 힘차게 일고 있다. 바로 '평화를 만드는 법 전시회'가 그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특별한 전시회는 기존의 피폭 관련 전시들이 보여주던 참혹한 이미지나 비극적인 기록의 나열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밝고 희망적인 '블루 패널'로 채워진 공간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어떻게 평화를 만들어갈 것인가'라는 근본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질문을 던진다. 필자는 이러한 시도가 매우 신선하고 동시에 효과적이라고 판단한다. 과거의 아픔을 외면하자는 것이 결코 아니다. 다만, 아픔을 마주하고 기억하는 방식 자체에 혁신적인 변화를 줌으로써 젊은 세대들이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평화'라는 무거운 주제에 접근하도록 영리하게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잔혹하고 비참했던 과거의 현실을 직시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너머에 있는 '어떻게 평화를 창조하고 유지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논의의 장을 전환하는 것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매우 미래 지향적인 움직임이라 평가할 수 있다.

젊은 세대가 이끄는 평화의 서사: 기억을 넘어 행동으로

'평화를 만드는 법 전시회'가 이처럼 폭넓은 주목을 받는 또 다른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그 전시를 주최하고 기획한 주체에 있다. 고통의 기억을 직시하되, 그 방식에서 새로움을 추구하는 이 전시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결성한 'NO NUKE TOKYO'와 NPO 법인 보더리스 파운데이션이 중심이 되어 기획되었다는 점에서 특히 큰 의미를 지닌다. 이는 젊은 세대가 단순히 피동적으로 역사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직접 평화의 메시지를 기획하고, 이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대중에게 전달하는 능동적인 주체로 당당히 나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시회 현장에서 나가사키 피폭자인 후쿠시마 도미코 씨가 미소 가득한 얼굴로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며 관람객들과 함께 묵념을 올렸다는 점 또한 매우 인상 깊은 대목이다. 이는 마치 고통스러운 경험을 '블랙박스'처럼 단단히 닫아두었던 과거 세대의 침묵을, 젊은 세대와 피폭 생존자가 함께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방식으로 풀어내려는 감동적인 시도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쟁의 참혹함과 비극을 단순히 전하는 것을 넘어, 평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강력한 의지가 엿보인다. 지난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던 '새로운 원폭 전시회'에 이어 올해 '평화를 만드는 법 전시회'로 그 맥락을 이어가는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은, 이른바 Z세대가 주도하는 '경계 없는' 노력의 확장성을 명확히 보여준다. 이들은 기존의 틀에 갇히거나 정형화된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매우 유연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평화에 대한 논의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키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그들의 접근 방식은 분명 주목할 만하며, 우리는 이들에게서 미래 평화 운동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다. 이 젊은 세대들은 단지 과거의 비극적인 역사를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넘어, 능동적으로 평화의 '만들기'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기억을 단순히 계승하고 보존하는 것을 넘어, 현재의 시점에서 미래의 평화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젊은 세대의 진지한 고민과 강한 실천 의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 판단한다. 그들의 용기 있는 행동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평화 교육과 역사 기억 계승의 방식에 대한 새로운 방향과 깊은 시사점을 던진다.

디지털 시대, 기억의 전승과 새로운 소통의 미학

눈부시게 발전한 정보통신 기술 덕분에 현대 사회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방대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다. 우리는 클릭 몇 번만으로도 지구 반대편의 소식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역설적으로 정보 과잉의 시대에 놓여 있으며,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중요하고 깊이 있는 메시지는 오히려 쉽게 간과되거나 휘발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특히 전쟁의 기억과 같은 무겁고 불편한 주제는 자칫 젊은 세대에게 외면당하거나, 혹은 의무적이고 형식적인 교육의 일환으로만 치부되어 진정한 의미를 전달하지 못할 위험이 상존한다. 야후! 뉴스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는 이러한 우려와 더불어 변화의 필요성을 명확히 보여준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쟁의 기억을 미래 세대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가장 필요한 노력으로 '교육 및 교재의 충실'이 62.4%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는 대중이 평화 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지하고 있으며, 그 교육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의 요구가 사회 전반에 걸쳐 존재하고 있음을 강력하게 시사한다. 물론 영화나 드라마를 통한 영상화(23.5%), 박물관이나 자료관의 확충(10.6%) 등도 전쟁의 기억을 계승하는 중요한 방안으로 제시되었지만, 핵심은 단순히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넘어, 진정으로 대중의 공감을 얻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새로운 소통 방식에 있다. 콤아이 씨가 어머니의 죽음을 통해 비로소 피폭 3세로서의 정체성을 각성했듯이, 역사가 개인의 삶과 깊이 연결될 때 비로소 살아있는 가르침이 되고 강력한 울림을 준다. '평화를 만드는 법 전시회'와 같은 창의적인 시도는 이러한 새로운 소통 방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젊은 세대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과거의 고통스러운 현실을 다루면서도 이를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희망의 메시지로 전환하여 전달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시대적 흐름과 요구에 정확히 부합하는 매우 영리하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기존의 틀에 갇히지 않고 다양한 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쟁의 기억을 더욱 생생하게 계승하고, 평화의 메시지를 사회 전반으로 더욱 넓게 확산하는 노력을 꾸준히 이어나가야 한다.

핵 폐절을 향한 끊임없는 여정: 희망의 빛을 찾아서

이 여름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지 정확히 80주년이 되는 매우 의미 있는 해이다. 80년이라는 짧지 않은 세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핵무기의 위협은 여전히 전 인류를 옥죄고 있으며, 지구촌 곳곳에서 끊이지 않는 분쟁과 우크라이나 사태를 비롯한 불안정한 국제정세는 핵무기 없는 세상이 아직은 요원한 꿈처럼 느껴지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콤아이 씨가 '핵 폐절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외치는 확신에 찬 목소리, 그리고 'NO NUKE TOKYO'와 같은 젊은 세대들이 '평화를 만드는 법'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이를 실제적인 행동으로 실천하는 모습은 꺼지지 않는 희망의 불씨를 지피는 듯하다. 평화는 결코 아무런 노력 없이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과거의 아픔을 잊지 않고 끊임없이 기억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려는 용기 있는 실천과 지속적인 대화, 그리고 지치지 않는 노력을 통해 비로소 만들어지는 값진 결과물이다. 한 개인의 지극히 사적인 경험과 아픔이 보편적인 사회적 메시지로 확장되고, 젊은 세대의 기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정체될 수 있는 평화 운동에 새로운 활력과 에너지를 불어넣는 이러한 현상은 우리 사회에 매우 고무적인 신호라 할 수 있다. 어쩌면 우리는 과거의 비극을 단순히 '기억하고 슬퍼하는' 것을 넘어, 그 깊은 기억을 바탕으로 '현재 무엇을 할 것인가', 그리고 '미래를 위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더욱 집중해야 할지도 모른다. 전쟁의 깊은 상처를 치유하고, 인류에게 영원한 위협이 되는 핵무기가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길은 분명 험난하고 지난한 여정이 될 것이다. 하지만 콤아이 씨와 같이 자신의 아픔을 용기 있게 드러내며 평화를 호소하는 개인의 진정성 있는 목소리, 그리고 'NO NUKE TOKYO'와 같은 젊은 세대의 주도적이고 혁신적인 움직임이 끊이지 않고 지속되는 한, 인류는 핵 폐절이라는 거대한 숙제를 향한 의미 있고 희망찬 발걸음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굳게 믿는다. 평화를 향한 새로운 목소리가 더 넓고 깊게 퍼져나가, 머지않은 훗날에는 핵무기의 그림자가 사라진 진정한 평화의 시대가 도래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노잇. - KNOW IT. 세 줄 요약

가수 콤아이의 어머니 죽음으로 인한 피폭 3세 자각과 평화 운동 참여는 전쟁의 아픔이 세대를 넘어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평화를 만드는 법 전시회'는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평화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핵 폐절이라는 인류 공동의 목표를 향한 이러한 진정성 있는 노력들은 미래 평화에 대한 희망을 비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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